강좌 상세

2020년 연세 임상강연회 Online (12월5일 ~ 20일)  Past

  • 날짜 : 2020-12-19 00:00~2020-12-19 00:00  (18일 등록 마감)
  • 장소 : Online VOD (클라썸)
  • 수강료 : KRW 40,000
  • 책임연자 : 김지환
  • 공동연자 : Jee Hwan Kim
  • 정원 : 10~1000
  • 비고 : 강의 안내 가능하도록 이메일/휴대전화번호 필수 기재, 미기재시 본인책임부과
photo

 

※ 강좌 신청 기한 연장 : 18일(금) 오후 16시30분

 

 

※ 수강 안내 메일은 등록일 기준 익일 13시~14시 사이에 발송됩니다.

 

※ 클라썸 접속오류 시, 문의처 (클라썸 담당자 박태경 010-8339-5381)

 

※ 결제 오류 발생 시

브라우저를 Internet Explorer 로 변경하여 진행해보시고,

변경 후에도 결제 진행이 안될 시에는

02-2228-3196 으로 전화하여 안내 받으신 후,

직접 계좌 이체로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좌개요]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려운점들에 대해서 다학제적으로 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먼저 윤리강의로 치과의사로서의 전문가 역할을 다루고 골괴사 유발약재에 대해 정리하고, 보철물의 접착과 보철치료유형에 대한 내용으로 수복에 대해 다루고 근관치료 및 치주수술과 골증강술에 대해 다루고 교정치료의 새로운 시도를 다루고자 한다. 

[강좌 목적 및 목표]

1. 치과임상에서의 접착실패의 원인과 해결책을 이해한다.

2. 전문인으로서의 치과의사의 역할을 되새긴다.

3. 소순잔존치 증례의 다양한 상황에 맞는 치료계획 수립에 대해 이해한다.

4. 새로운 골괴사 유발약물에 대해 숙지한다.

5. 절개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별 적절한 절개법을 이해한다.

6. 고령화 사회에서 근관치료 이용한 자연치아 보존방법을 이해한다.

7. 골증강술에 대한 최신 지견을 이해한다.

8. 새로운 교정 술식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계획표] 

강의

일시

구 분

(강의/실습)

연자 (소요시간)

제 목

강좌내용

12월 5일 00:00 ~ 12월 20일 24:00 까지 2주간

강의

김일영 (45분)

테스형, 접착이 왜 이래?

접착은 대부분의 치과의사가 매일의 임상과정중 피해갈 수 없는 필수 과목입니다. 그러나 시중에 너무도 많은 접착제와 그에 따른 정보들이 혼재한 나머지, 여전히 많은 임상가들은 상황에 따른 올바른 접착원리에 대해 정리되어 있지 못한 채 혼동 속에 있고, 그 결과 과거 실패를 통해 밝혀졌던 많은 사실들이 제대로 공유되지 못한 채, 한 편에서는 여전히 같은 실패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피할 수 없다면, 한번 집중해서 즐겁게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강의는 각각의 임상 증례별로 어떻게 접착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protocol과 그 이유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간단 명료하게 정리된 접착의 셰계로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강의

김준혁 (60분)

치과의사, 전문직과 사업가 사이 : 영화 <게임 체인저>와 의사 파업-필수보수교육

치과의사는 전문직인가, 사업가인가? 둘 다라면, 어느 쪽을 중시해야 하는가? 간단히, 환자의 이익과 병원의 이익 중 어느 쪽을 우선해야 하는가? 사업가라면 병원의 이익을 우선해야 할 것이다. 반면, 전문직은 그 특징상 환자의 이익을 우선하는 이타주의를 그 행동 규범으로 지닌다. 그렇다면 이 둘 사이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 충돌을 이해상충(conflict of interest)이라고 한다. 이해상충과 그 접근을 영화 <게임 체인저> (2015)와 2020년 의사 파업을 통해 살펴보고, 치과의사가 겪는 이해상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살펴본다.

강의

김지환 (45분)

소수잔존치 증례에서의 보철치료계획 프로토콜

임상에서 가장흔한 소수잔존 증례에서의 보철 치료계획을 위해 고려해야할 점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보철치료 유형별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고려사항을 증례로 알아보고자 한다.

강의

박원서 (45분)

새로운 골다공증 약물, mronj 

전통적으로 치과의사가 알아야 할 약물에 대한 지식들은 주로 치과의사가 치료목적으로 처방하는 약물, 즉 항생제, 진통소염제, 소화제제들에 제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가 고령화사회로 진행되면서 치과에 내원하는 많은 환자가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약물을 복용중이다. 환자가 복용중인 약물이 치과 치료에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간혹 시술 후 출혈이나 악골괴사 등 예상치 않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약물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강의에서는 치과에서 주로 처방하는 약물의 조합, 국소마취제, 그리고 출혈과 악골괴사와 관련하여 주의해야 하는 약물에 대해 간단히 논의하고자 한다.

강의

박정철 (45분)

Incision Decision - 치과의 모든 절개

흔히 절개라 하면 교과서에 나온대로 수평절개와 수직절개로 나누거나 절개의 부위에 따라 치조정 절개, 점막 절개, 그리고 특수 절개로서 골막 감장 절개 등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과연 이 것이 절개의 전부일까? 우리는 오늘 수술을 하기 전에 어떤 마음 가짐으로 절개선을 디자인하는지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다. 흔히 우리는 Incision이라하면 절개선이라고도 해석하고 때로는 flap design이라고도 하는 복합적인 의미로 이해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이 절개선 속에 복잡한 수술에 대한 컨셉, 계획 등이 녹아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원하는 수술에 따라, 취향에 따라, 컨셉에 따라 시시각각 기기묘묘하게 달라지는 절개법. 이번 강의를 통해 incision decision이라는 내용으로 어떻게 수술을 계획하고 치유를 극대화 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강의

신수정 (45분)

백세시대, 근관치료도 달라져야 한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면서 근관치료 및 재근관치료를 받게 되는 고령의 환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근관치료를 하는 술자의 입장에서는 치아의 증령변화로 근관의 석회화가 심하고 치근우식이 생긴 치아를 치료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치료계획을 수립할 때도 현재 건강한 고령의 환자가 향후 치과에 잘 내원할 수 없는 경우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백세시대의 치과의사가 근관치료를 할 때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강의

이중석 (45분)

Updates in Extraction socket grafting : From Ridge preservation to regeneration

발치 후 치조제의 모양이 변하고 수축하는 것은 치유 및 개조 현상의 자연스러운 임상적 변화이다. 과거 임플란트를 즉시 식립하여 Disuse atrophy를 막고자 하는 시도는 사실상 근거가 없음이 밝혀졌다. 다만 얇은 협측 치조골판이 흡수되더라도 골이식재가 공간을 유지하고 신생골이 형성되게 하여 임상적인 치조제의 모양과 부피를 유지하게 해준다. 이것이 기존의 ‘건전한 발치와’에서의 ‘치조제 보존술’의 내용이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이러한 경우는 흔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발치와이식술에 사용되는 골이식재의 사용량은 어마어마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치와이식술이 보든 증례에 활용될 수 있는지, 혹은 기존 방법과 비교하여 이 술식을 시행해야 할 근거에 대해서는 아직 부족한 것이 많다.

이 강의에서는 건전한 발치와 이외에도 다양한 양상의 파괴된 발치와에서의 실험적 결과와 이를 기반으로 한 임상 연구 결과에 대해 논하고, 현재 근거상 발치와이식술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강의

전윤식 (45분)

모발굵기 와이어로 교정치료 가능한가?

왜 25년전에 투명교정장치가 교정시장에 출시되었는지를 생각해 보신적이 있나요? 환자는 브라켓을 원하지 않는데 의사는 브라켓만을 고집하기 때문이죠. 그 당시 환자의 절실한 요구가 무엇인지 확신한 개발자(실리콘 밸리 엔지니어)들이 수퍼컴퓨터를 이용해 투명교정장치를 시장에 내놓은 것입니다.

교정의사들은 투명교정장치로는 발치교정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장담했지만 이제는 이마저도 정복되었습니다. 이제 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치료는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즉, 브라켓 교정치료의 효과는 이미 입증되었으니 그 핵심이 와이어임을 확신하고 환자입장에서 안보이거나 덜보이면서 통증을 현저히 줄여주면서도 치료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는 ‘모발굵기 와이어를 이용한 치료법’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수년간 연구하고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와이어라이너’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포스터

발표 및 시상

포스터발표 초록제출

2020년 11월 27일 까지

(보내실곳 : yuda@yuhs.ac)

포스터시상 : 최우수상1명, 우수상 1명